HOME   >  진료안내  >  검진센터  >  일반건강검진센터  >  수검자가 알아야 할 사항

  • 확대
  • 기본설정
  • 축소
  • 프린트

수검자가 알아야할 사항

    국민건강보험에서 실시하는 일반건강검진은 2년에 1회(사무직 이외의 근로자는 1년에 1회), 의료급여생애전환기 검진은 의료급여수급권자 만66세이상 2년에 1회, 영유아건강검진은 생후 4, 9, 18, 30, 42, 54, 66개월 시기에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정해진 횟수를 초과하여 검진을 받으시면 해당 검진비용은 환수할수 있습니다.

    문진표는 검진 시 검진의사가 수검자의 정확한 진찰과 건강상태를 판정하는데 중요한 자료가 되므로, 빠짐없이 기재하여 주십시오.
    ※ 문진표에 메일(E-mail)주소를 기재하고 정보 수신을 동의하시면 국민건강보험 또는 보건소에서 제공하는 건강 관련 정보 및 사업안내를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암검진은 본인에게 해당하는 검사항목 중 선택하여 받을 수 있으며 수검자가 검사비용의 10%를 부담해야 합니다. (다만, 자궁경부암,대장암검진은 국가에서 실시하는 국가암검진사업 대상자의 암검진비용 전액 국민건강보험 부담)

    만 50세 이상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대장암 검사는 1차로 분변잠혈검사를 실시한 후 양성자에
    대하여 대장이중조영 검사 또는 대장내시경 검사를 선택
    하여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대장암, 간암 산정특례자 및 대장내시경 검사 후 5년이 경과하지 않은 수검자는 해당 암검진을 유예할 수 있습니다.

    일반건강검진, 영유아건강검진 및 자궁경부암검진, 대장암검진의 검진비용은 국민건강보험에서 전액 부담하며, 의료급여생애전환기검진은 국가에서 전액부담합니다.

    생활습관평가(흡연, 음주, 운동, 영양, 비만)는 만 40,50,60,70세에 실시하며, 생활습관 개선을 위해 받는 처방전은 투약이나 조제를 위하여 사용할 수 없습니다.

    건강진단 전 8시간 이상 공복상태가 아니거나, 야간근무를 하신 분, 여성의 생리기간 중에 검진을 받으시면 잘못된 검진결과가 나올 수 있으니 반드시 건강검진 준수사항을 지킨 상태에서 검진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월 ~ 금요일까지 검진이 가능하며, 주말 및 공휴일에는 검진이 없습니다.

    검진전날 저녁 9시 이후부터 검진당일 아침까지는 물, 커피 등 일체의 음식물을 금하십시오.

    위암검사는 위장조영촬영, 일반내시경 검사이며, 수면내시경을 원하실 경우 수면비용은 개인부담을 하셔야 합니다.
    (수면내시경 후 자가운전이 어려우니 대중교통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