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곰갤러리 초대전(정신건강의학과 최상용 과장)
기간 : 2020.11.2.~ 11.29.
장소 : 곰갤러리(경남 함양군 함양읍 대실곰로467, 010-9371-0201)
작가 기획 초대전에 참여합니다. 자연에 대한 감정을 독자적으로 시각화하려는 4인의 작가들은 이번 전시에서 절대적인 대상색이 아니라 상대적인 현상색으로 물질성의 영상(illusion)을 버리고 착색(着色)의 물질성을 강조하였습니다. 이번 전시는 생략과 간결한 묘사를 통하여 대상의 핵심과 색채로 회화 언어를 구축하려는 14점의 작품에서 ‘고정’의 세계가 아닌 ‘생성’ 세계로 추상화한 각별한 시선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작가들은 절제된 구도와 색상으로 사실적 디테일을 철저하게 거부한 채 색채와 선(線), 정신적인 것과 물질적인 것의 세계를 풀어내려는 표현 가능성을 각자의 구성과 호흡으로 결집해 서로 다른 예술적 경험을 토해내고 있습니다. 이들이 선택한 모티브에서 추구하는 미적성취는 자연에서 만나는 기본 요소들을 실제 자연의 색이라기보다 작가가
느낀 생명력을 표현하는 자아와 물질의 긴밀한 상호의존의 결과물로서 세계의 속성과 세계에 대한 인식이 직관에 의한 무의식의 발현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이들의 현대적 사유는 ‘닮음’을 기준 삼은 존재하는 것(presence)을 다시(re-) 있게(presence) 하는 재현(re-presentation)을 소멸하는 데 있습니다.
더 이상 닮음에 얽매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