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형외과를 영어로는 “plastic surgery" 또는 ”plastic and reconstructive surgery"라 하는데 여기서 “plastic"은 희랍어 ”plastikos"에서 유래한 것으로 형태를 갖추어 준다는 뜻이 있고, "reconstructive"는 없어진 것을 다시 만든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성형외과는 크게 미용성형 그리고 재건성형으로 구분할수 있습니다.
레이저는 1960년대부터 의료분야에서 치료 목적으로 이용되기 시작하였고 최근에는 더욱 새로운 기능을 가진 레이저 기기들이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레이저로 피부의 특수한 조직만을 선택적으로 제거하여 깨끗한 피부를 만들 수 있습니다. 레이저로 치료할 수 있는 질환으로는 점, 주근깨, 잡티, 검버섯등에 이용됩니다.
피부는 표피층과 진피층으로 나뉘고 피부의 탄력성은 진피층의 콜라겐과 엘라스틴 등의 섬유에 의해 유지되고 있으며 자외선, 스트레스, 공해 등의 외부 요인과 시간에 따른 노화라는 내부적 요인에 의해 변성이 일어나고 재생 능력이 떨어집니다. 이러한 결과로 피부 탄력성이 떨어지고 잔주름이 늘기 시작하며 검버섯, 기미, 주근깨 등의 잡티가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피부 노화 증상 또는 여드름 상처 등을 치료하는 것이 박피술입니다.
크리스탈은 세계에서 다이아몬드 다음으로 단단한 광물로 미세 크리스탈은 정교하고 미세하게 피부 층에 작용합니다. 이 미세한 크리스탈 입자를 피부의 가장 바깥층에 강하게 분사하여 피부를 세밀하게 갈아내는 것과 동시에 입자와 조직을 흡입하여 제거하게 됩니다. 즉 강한 진공에너지에 의해 크리스탈 파우더를 피부에 부딪히게 하여 피부조직을 탈피 시키는 방법입니다. 강한 진공펌프에 의해 형성된 진공에너지에 의해 피부조직을 이상적으로 박피 할 수 있도록 가공된 특수 크리스탈 파우더를 피부에 부딪히게 하여 미세하게 피부조직과 함께 흡입구로 배출 됩니다. 2∼4주 간격으로 수 회 반복 시술을 시행하여야 합니다.
적용질환으로는 잔주름, 모공확장, 여드름 흉터, 튼살, 닭살, 울퉁불퉁한 피부, 수술 후 흉터 등이 있으며 장점으로는 안전하며(유럽이나 미국에서는 널리 사용됨. FDA공인) 통증이나 출혈이 없고, 일상생활에 전혀 지장이 없으며 시술 후 효과가 곧 나타난다는 점입니다.
얼굴의 아름다움은 곧 얼굴의 조화인데 그 중에서도 눈과 눈꺼풀의 모습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한국이나 일본에서 과거에는 미적인 눈의 기준이 쌍꺼풀이 없는 눈이었으나 서구화의 영향으로 요즘은 쌍꺼풀이 있어 시원해 보이면서 큰 눈을 선호하게 됐습니다.
쌍꺼풀은 눈을 뜰때 눈꺼풀을 들어올리는 안검거상근이라는 근육이 눈꺼풀의 피부조직과 어떻게 닿아 있느냐 하는 해부학적 차이에 의해 결정됩니다. 즉 안검거상근이라는 근육이 눈 피부조직의 진피까지 내려와 있을 경우에는 눈을 뜰 때에 눈꺼풀을 안검거상근이 끌어올려 쌍꺼풀이 생기게 됩니다. 그러므로 쌍꺼풀이 없는 사람이라도 눈꺼풀에서 안검거상근과 눈의 피부조직을 이어주면 쌍꺼풀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원리를 이용해 쌍꺼풀수술을 하게 되며 절개법과 매몰법이 있습니다.
원리는 간단하나 자연스럽고 미적인 눈을 만들려면 오랜 기간의 숙련도와 의사의 미적인 감각이 필요하고 해부학적인 변수인 눈안쪽을 덮고있는 몽고주름 같은 문제해결을 잘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코는 얼굴의 중앙을 차지하고 있으며 가장 많이 돌출된 부위이기에 사람의 용모를 결정하는데 있어 아주 중요하게 작용하는데 한국인들은 체형적으로 코가 낮고 콧망울이 넓어 자신의 코모양에 대하여 불만을 가진 분들이 많습니다.
현대 여성들은 서양인처럼 오똑한 코를 원하게 되었으며 코를 높이는 융비술은 성형외과에서 보편적으로 널리 시행되는 수술의 한가지가 되었습니다. 아름답고 균형잡힌 코는 얼굴이 입체감있고 매력적인 윤곽으로 보이게 하므로, 코 성형수술도 얼굴 전체의 윤곽이나 크기와 조화를 이루면서 자연스럽게 만들어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코 성형수술에는 낮은 코를 높이는 융비술, 마귀할멈의 코를 연상시키는 매부리코 수술, 뭉툭한 코 수술, 삐뚤어진 코 수술등이 최근에는 과거처럼 무조건 코를 높이는 융비술보다는 콧망오릐 폭을 줄여주거나 코끝의 모양을 개선시켜 더욱 조화롭고 아름다운 코를 만들어주는 수술방법들이 보편화되었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코수술은 부분마취하에서 시행되어 수술중 환자가 원하는 코모양과 높이를 환자가 직접보며 결정하여 더욱 만족도 높은 수술을 시행할수 있습니다.
흉터성형수술이란 신체에 난 흉터를 눈에 덜 보이게 하는 수술로서 "흉터를 없앤다"는 말은 엄밀히 말해서 틀린 말입니다. 흔히들 흉터성형수술을 받으면 흉터가 완전히 없어지는 것으로 생각하지만 한번 생긴 흉터는 영원히 없어지지 않습니다. 다만 성형수술을 함으로써 눈에 띄여서 보기 흉한 모습을 눈에 덜 띄는 모양으로 바꾸어 주는 것입니다.
수술 후 일정기간동안은 수술 전보다 더 붉고 두드러져 보일 수 있으나 그 이후부터 점차적으로 개선되므로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갖고 수술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액취증은 겨드랑이의 아포크라인 땀샘에서 나오는 땀의 냄새가 아니고 땀이 피부와 세균에 의해서 분해 되면서 나는 냄새입니다. 서양인은 대부분의 사람에게서 이 냄새가 나지만, 한국인의 경우 약 5%정도에서 문제가 됩니다.
근간에는 초음파를 이용하거나 레이저로 시술하여 액취증을 제거하는 방법도 있으나, 치료 효과에서는 수술적인 방법인 겨드랑이에 겨드랑이 주름을 따라 3∼5cm절개 하고, 피부를 뒤집어서 피하의 땀샘을 제거하는 방법이 효과적입니다.
수술의 경우는 어깨와 팔을 최소 5∼7일간 움직이지 않게 고정해야 하므로 최소 7일간은 일상생활을 하는데에 지장이 있게 됩니다. 이러한 수술후에는 팔을 움직이면 피하혈종으로 인해 피부가 괴사되어 치료기간이 연장될 수 있으므로, 수술 후 어깨와 팔 운동을 삼가해야 빨리 치유됩니다.
여성에게 유방은 제2의 성기라 불리울 정도로 중요한 신체부위이며 생명의 근원입니다.
이렇듯 여성에게 중요한 유방은 선천적인 유방발육 부진으로 거의 유방형성이 되지 않았거나 출산 후 수유로 인한 유방하수들로 인해 많은 여성들에게 남모르는 고민을 가져다 줍니다. 따라서 가슴에 대한 문제를 가진 여성은 공중 목욕탕이나 수영장에 가기를 꺼려하고 패드, 호르몬제, 마사지기구 등을 이용하기도 하나 이러한 것들은 일시적인 것이고 오히려 실망만 더 안겨주며 결국 마지막 선택은 유방성형술입니다. 수술 후 환자의 심리상태는 대다수가 자기 확신을 갖게 되며 적응력이 높아져 만족과 자존심을 되찾는 것을 경험하게 된다고 합니다.
여성의 피부는 세월의 흐름과 함께 서서히 탄력이 없어지면서 조금씩 주름이 생기고 아래로 처집니다. 그러나 일률적으로 변화하는 것이 아니라 부위별로 달리 나타날 수 있고, 또 개인적인 차이도 큽니다. 얼굴 주름은 표정과 밀접한 관계가 있어서 표정근을 오랫동안 과도하게 사용하면 이들 근육의 부착부에 표정선이 깊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항상 수심에 잠겨있는 사람은 미간에 깊은 주름이 잡히며, 항상 눈웃음 짓는 사람은 눈꼬리에, 심술 굿은 사람은 입가에 깊은 주름이 잡히게 됩니다. 주름 제거 수술의 기본 원리는 늘어진 피부 혹은 근육을 당겨 여유 있는 조직을 제거하고 그 수술 자국이 눈에 잘 뜨이지 않도록 잘 봉합하는 것입니다. 최근에는 내시경을 통한 주름 수술 방법까지 개발되어 있습니다.
부위에 따라 이마주름 제거술, 눈 주름 제거술, 안면 주름 제거술, 목 주름 제거술로 나누어 집니다.
사람의 얼굴은 눈, 코, 입이 예뻐도 기본 골격이 조화를 이루지 않는다면 맵시가 나지 않습니다. 조금 못생겼더라도 윤곽이 어느정도 조화를 이루고 있으면 조금은 이상한 곳이 있어도 오히려 개성이 될 수 있으나 기본골격이 이상하면 뭔가 균형미가 깨진듯한 느낌을 받게 됩니다. 이러한 균형미를 이루는 기본골격에는 전체적인 키에 비해 얼굴이 작은가 큰가, 눈,코,입이 제 위치에 자리잡고 있는가, 턱,광대뼈가 알맞은가 하는 것 등이 중요한 문제가 됩니다.
보건복지부
종합병원 인증의료기관
Copyright ⓒ Daegu fatima hospita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