흉부통증(흉통), 오목가슴이나 새가슴같은 흉벽기형, 기흉, 농흉등의 늑막질환, 각종 폐질환, 식도질환, 흉부종양, 심장 및 혈관질환, 다한증등의 진단 및 치료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관상동맥우회로술, 판막치환술, 대동맥 치환술등의 성인 심장질환의 수술과 심방중격결손, 심실중격결손, 동맥관개존증등의 소아심장질환의 교정술을 시행하고 있으며, 높은 수술성공률과 낮은 사망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흉강경을 이용한 수술을 많이 시행하고 있습니다. 우수한 기술과 장비로 기흉, 다한증, 종격동 종양, 늑막염등의 질환을 치료해왔으며 특히 기흉의 경우 재발률이 낮고, 퇴원도 타병원에 비해 빠르며, 다한증의 경우 환자의 만족도 또한 우수합니다. 최근에는 폐암환자에서도 흉강경하혜엽젤제술을 적용하여 최소한의 절개로 성공적인 수술은 물론 빠른 회복을 하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오목가슴 분야에서는 너스 수술을 적용하여 치료 하고 잇는데 환자의 만족도가 좋아 점차 많은 환자들이 치료받고 있습니다. 또한 흉강경 이외에 식도암, 폐암과 같이 고도의 기술을 요하는 수술에서도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습니다.
대구파티마 병원 기흉센터
1996년 흉부외과 개설후부터 기흉치료에 대하여 국내외에 연구논문을 꾸준히 발표하고 있고, 원발성 자연기흉 치료를 위한 흉관삽입술때 4mm(12Fr.)의 작은 직경의 흉관을 삽입하여 흉부통증을 줄여주고, 2000년 4월부터는 폐기포절제수술후 조직접찹제 (fibrin glue)로 폐기포절제봉합선을 보강하는 수술법으로 재발율을 줄이고, 수술 후 조기에 퇴원할 수 있게 하고 있습니다. 2007년부터는 국내 10개의 대학병원과 같이 원발성 자연기흉치료에 대해서 공동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자연기흉에 대한 다기관 공동연구, KPT(Korea Pneumothorax Trial)
2007.1월부터 '원발성 자연기흉의 수술에서 흉막유착술의 유용성 평가'에 대한 대규모 다기관 공동연구를 시행하고 있으며, 이 연구를 통하여 오랫동안 논란이 되어 온 원발성 자연기흉의 수술에서 흉막유착술의 유용성에 대한 의의를 알아보고 원발성 자연기흉의 표준적 수술법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대구파티마병원 흉부외과 / 서울의대 분당서울대병원 / 고려의대 안암병원 / 연세의대 영동세브란스병원 / 울산의대 서울아산병원 / 아주의대 아주대병원 / 경북의대 경북대병원 / 단국의대 천안단국대병원 / 가톨릭의대 수원성빈센트병원 / 가천의대 인천길병원 / 부산의대 부산대병원
책임연구자 대구파티마병원 심장혈관흉부외과
분당서울대병원 흉부외과 전상훈
기흉이란?
폐는 약 10억개의 작은 폐포(허파꽈리)가 흉막에 쌓여 있는 장기로 공기가 들어있는 스폰지 모양 작은 폐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기흉이란 폐표면의 손상으로 폐에서 공기가 빠져 나와서 흉강에 공기가 존재하는 상태입니다. 자연기흉은 대부분 폐상부에 형성된 소기포가 파열되어 발생하는데, 대체로 젊으면서(10대후반-30대초반)키가 크고 야윈 남자에서 특징적으로 발생하고 흡연력이 있거나 가족력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상
기흉의 가장 중요한 증상은 흉통과 호흡곤란입니다. 흉통은 가장 흔한 증상으로 운동과는 관계없이 생기며 보통 24시간 이내에 사라집니다. 호흡곤란은 선행폐질환이 있거나 기흉의 정도가 큰 경우에는 심하게 나타날 수도 있으나 대부분의 경우에는 운동할 때 약간 불편할 정도의 호흡곤란으로 나타납니다. 그러나, 폐질환으로 폐기능이 저하된 사람에서는 작은 기흉이라도 호흡곤란으로 인하여 생명이 위험할 수도 있으며, 긴장성 기흉과 같은 경우에는 생명이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경과
기흉의 중요한 임상적 특징으로는 재발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일차 발병 후 재발 확률은 약 50% 정도이고, 일단 한 번 재발할 경우에는, 다시 발병할 확률이 점점 높아집니다.
경과
- 경과 관찰 : 기흉의 정도가 경미한 경우에는 기흉의 자연흡수를 기다리며 외래에서 경과 관찰을 할 수 있습니다.
- 흉관삽입술 :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에는 기흉의 정도가 심하고 증상이 있기 때문에 입원하여 흉관삽입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 흉강경수술(례기포절제수술) : 재발한 경우, 흉관삽입술에 공기 유출이 지속되는 경우, 이전에 반대측에서 기흉 병력이 있는 경우, 양측성 기흉, 흉부 엑스선상 큰 폐기포가 보일 때, 직업(비행기 조종사나 스쿠버 다이버), 또는 외딴 지역에 사는 사람, 혹은 혈흉이나, 농흉 등 합병증이 동반된 경우에는 비디오 흉강경수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최근에는 수술후유증이 거의 없으므로 재발시 위험도를 고려하여서 처음 발생한 기흉이라도 흉강경 수술을 많이 시행하고 있습니다.
- 폐기포절제수술시에 재발방지를 위한 추가적인 시술 : 기흉의 수술시에 원인되는 폐기포절제술을 시행한 후 부가적으로 수술 후 재발율을 줄이기 위한 여러 방법들이 시도되고 있으며 보편적으로 흉막유착술을 많이 시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흉막유착술을 시술하면 수술 후 흉통이 더 심하고, 출혈 및 흉부 불편감 및 나중에 흉부 수술 시 어려움등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파티마병원 흉부외과에서는 2000년 4월부터 기흉수술시에 폐기포절제술과 동시에 폐첨부 및 폐기포절제부위에 조직적찹제(글루)를 도포하여 흉막유착술로 인한 부작용 없이 수술 후 기흉의 재발율을 기존 수술방법보다 더 낮출 수 있었고, 입원기간(수술 후 입원기간 : 1-3일)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는 국내 최초로 시도된 방법으로 흉부외과 학회에 보고하였습니다. 현재 본원에서 사용하는 흉강경은 고감도의 굴곡흉강경(Flexible thoracoscopy)으로 내시경수술의 단점인 사각(보이지 않는 부분)을 없애고, 이차원적 영상이 아닌 3차원적인 영상으로 수술을 할 수 있습니다.
경과
- 병원에 오기
- 퇴원 후 외래 첫 방문은 1주기정도 후에 있을 예정입니다. 그후로는 수술 후 6개월째, 1년, 2년째 외래를 방문하여 검사 및 진료를 통해 폐의 상태를 관찰해야 하므로 외래 예약날짜에 맞춰 방문하셔야 합니다.
- 식사
- 음식은 특별히 제한하는 것은 없습니다. 고단백의 영양가 있는 음식을 양껏 드시면 됩니다.
- 운동
- 운동량은 서서히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퇴원 직후에는 몸에 무리가 없는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좋으며, 축구나 농구와 같은 격한 운동이나 풍선불기와 같이 폐에 무리를 주는 일은 삼가해야 합니다. 그러나 수술 후 약 한달째부터는 모든 운동이나 일상생활이 가능하며 적당한 운동은 건강 회복에 도움이 되므로 꾸준히 하셔야 합니다.
- 심호흡 - 수술 후 폐의 기능을 돕기 위해 지속적으로 심호흡을 해야 합니다.
- 어깨운동 - 수술 받은 쪽의 팔과 어깨관절 운동을 계속하시면 상처 치유를 앞당길 뿐만 아니라 수술 후 어깨의 관절이 굳어지는 현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수술받은 쪽 어깨 관절이 굳어지게 되면 수술상처 통증은 더 심해지게 됩니다. 어깨돌리기, 굽히기, 펴기등의 운동이 있습니다.
- 일상생활에서 주의점
- 술, 담배 담배는 되도록 삼가 해야 합니다. 회복하는 동안은 술도 되도록 마시지 말고 과음은 절대 삼가합니다. 외래 방문 때 마다 흡연 여부를 알려 주십시요.
- 목욕 퇴원하고 다음날부터 샤워를 해도 좋습니다. 수술 부위를 제외하고 따듯한 물로 가볍게 문질러 줍니다. 그러나 사우나에 들어가거나, 오랜 입욕은 숨이 차거나 가슴이 두근거리거나 얼굴이 상기되는 증상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목욕은 퇴원후 적어도 2주가 지난 후에 할 수 있습니다.
- 상처관리
- 상처는 따로 소독할 필요는 없고, 항상 청결하게 유지합니다. 하지만 수술부위에 과다한 부종, 분비물, 발적 등이 있으면 의사와 상의를 해야 합니다. 퇴원하기 전에 제거되지 않은 실밥은 1~2주경에 병원을 방문하여 제거합니다.
- 통증관리
- 1-2주동안 절개부위 주변이 조이고, 가렵고, 감각이 없거나 따끔거릴 수 있으나 상처가 치유됨에 따라 서서히 줄어들 것입니다.
- 일상으로 복귀
- 퇴원 후 바로 일상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외래 첫 방문 시 학교, 학원 및 직장으로 복귀한 날을 확인 할 예정이니 퇴원 후 일상 생활이 가능했던 날짜를 기억하셨다가 말씀해 주십시요.
- 약복용
- 항생제와 진통제가 처방이 됩니다. 정확한 시간, 용량, 투여 방법을 지켜 복용합니다.
- 피할것들
- 흡연이 기흉의 발생을 증가시킵니다. 스킨 스쿠버, 비행기 조종, 고산 등반 같이 급격한 기압변화를 유발할 수 있는 것은 가능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한증 클리닉
1996년부터 흉강내시경을 이용한 흉부교감신경절제술을 시행한 이후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풍부한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여러가지 치료방법을 적절하게 선택하여 환자분들께 도움을 드리기 위해 개설되었다. 현재는 다양한 약물치료에 대한 최신 정보를 제공해드리고, 최근에는 이온영동치료기(디스웨터)를 도입하여 수술적 치료를 받을 수 없는 분들에게 시행하여 좋은 결과를 보이고 있으며, 2mm 미세흉강내시결을 이용한 흉부교감신경차단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치료법을 갖추어 놓고 있습니다.
다한증이란?
모든 사람은 정신적 긴장, 혹은 감각적 긴장에 의하여 발한 증세를 보일 수 있으나, 제한적인 발한이기에 크게 불편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심한 발한으로 인하여 사회생활이나 직업에 있어서 장애가 되어 치료가 필요한 사람도 있습니다.
특히 손바닥과 겨드랑에 국소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그 이유는 국소적으로 에크린 한선이 밀집되어 있기 때문이며 젊은이의 약 0.6% - 1.0%에서 나타나며 환자의 40% 정도가 가족력을 보고하고 남녀의 발생빈도는 대개가 비슷하거나 여자에게 좀 더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원인은 교감신경의 자극에 대한 과민반응 때문으로 생각됩니다.
국소적인 다한증과는 달리 몸 전체에서 땀이 나는 전신성 다한증은 당뇨병, 갑상선 기능 항진증, 두부 손상, 만성 소모성 질환 등의 원인에 의하여 발생하는 다한증으로 이를 일으키는 전신질환을 치료해야 합니다.
다한증의 종류
손바닥 다한증
손바닥 다한증 손바닥에 땀이 많이 나서 글을 쓸 때 종이가 젖어 일어나 공부에 지장이 있으며, 주로 손을 써야하는 정교한 직업 활동에 제한을 받고, 다른 사람들에게 불쾌감을 줄까봐 악수를 하거나 손을 잡는 일을 꺼리게 되어 대인 관계에 지장이 있으며, 심한 경우 정신적 장애로 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다한증의 종류
안면 다한증
얼굴이나 두피에서 체온조절에 필요한 양 이상으로 과다한 땀을 흘리는 비정상적인 상태이며, 특히 많은 사람 앞에 서야하는 경우에 대인관계에 지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발바닥 다한증
다른 부위의 다한증과 동반된 경우가 대부분이며, 발한으로 인한 냄새나 미끄러운 현상으로 인한 불편함을 호소합니다.
다한증 치료류
약물투여법
항콜린성 약물 및 진정제 등을 투여하여 교감신경의 기능을 억제하는 방법입니다. 발한감소의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전신적 발한감소 및 건조증 등이 나타날 수 있고, 약물투여를 중지하면 다시 땀이 나기 때문에 계속 약물을 투여해야하는 단점이 있지만, 수술적 치료가 어려운 전신성 다한증에서 적용해 볼 수 있습니다
국소적 약물 도포법
제한제(antiperspirant) 중 Aluminum chloride는 초기에는 한공을 막아 땀의 분비를 억제시키고 이어 한선의 분비세포를 위축시켜 땀의 분비를 줄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Aluminum chloride(20-25%)를 70-90% alcohol에 녹여서 자기 전에 2-3회 도포하는 방법이 일차적인 치료방법으로 사용되며, 일시적이지만 비교적 좋은 효과를 나타냅니다. 민감한 피부에는 사용의 제한이 있습니다.
보툴리늄 독소(Botox)
Clostridium botulinum에서 생성되는 botulinum toxin type A인 Botox는 신경접합부에서의 아세틸콜린의 전달을 방해하여 근육마비를 일으키는데 피하조직에 소량 주입하면 발한 억제작용을 나타내며 용량에 따라서 3-6개월 가량 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영구적이지 않고, 비용이 비싼 것이 문제가 됩니다.
이온영동법(iontophoresis)
이온영동법은 전해질 용액에 증상부위를 담근 상태에서 15-18mA의 약한 전류를 전달하는 방법으로 한 번에 20분씩, 1주에 수 차례 시행하는데 물리적으로 한공을 막아서 발한을 억제하는 기전을 이용하여 상당한 효과를 보입니다. 수술의 적응증이 되지 않는 다한증 환자에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흉부교감신경에 대한 수술
- 흉부교감신경 절제술
- 2mm 미세흉강내시경을 이용하여 흉부교감신경을 절단하는 방법으로 흉터가 거의 남지 않고 통증을 유발하지 않아서 현재 가장 많이 시술되고 있는 방법입니다.
- 흉부교감신경 클립술
- 클립을 이용한 교감신경의 차단은 보상성 발한 등의 합병증이 심하여 환자가 많이 불편해하는 경우 클립을 제거하여 수술 전 상태로 되돌릴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나 보상성 발한의 발생빈도를 만족할 만큼 감소시키지는 못합니다.
- 수술 후 관리
- 2mm 미세 흉강경을 이용한 교감신경절제술은 술 후 통증이 경미하고 흉터가 거의 남지 않으며 수술 당일 퇴원하여 다음날 일상적인 생활이 가능합니다. 술 후 체간 부위 등에 발생하는 보상성 발한의 정도는 술 전 상태 등의 조건에 따라 많은 차이를 보이며 불편한 경우에는 약물치료 등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치료 후 관리
수술 후에는 흉터나 통증에 대한 추가적인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수술 후 4-5일 경에 외래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약물치료는 여러가지 약을 사용해본 후 그 결과에 따라 환자분에게 가장 알맞은 약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수술 후 발생하는 보상성 발한도 가능한 한 더운 환경을 피한다던지 적절한 약제를 선택하여 특히 하절기에 복용한다면 증상의 호전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흉벽기형클리닉(오목가슴·새가슴)
오목가슴
1998년 너스수술법이 국내에 소개된 후부터 본원에서도 활발한 수술이 이루어졌습니다. 또한 2차례의 너스수술 Package에 참석하여 최신 지견을 습득하였습니다. 수술의 합병증 예방을 위해서 내시경을 이용한다던지 너스 바 고정기구를 사용하는 등의 여러가지 방법들이 고안되어 소아 뿐 아니라 최근에는 비대칭 오목가슴이나 성인 오목가슴에서도 비교적 안전하게 시술되고 있습니다.
오목가슴이란?
늑연골의 이상발달로 앞흉벽이 선천적으로 과도하게 함몰된 기형을 말하며 흉벽에 발생하는 기형 중 가장 흔한 것입니다. 누두흉, 함몰흉 또는 깔대기 가슴이라고도 불리며 300-400명의 신생아 중 1명이 이 질환에 걸릴 수 있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신체적 증상은?
대부분의 환자에선 증상이 없지만, 심한 경우 심폐기능의 장애로 인해 운동 시 숨이 차고, 반복되는 감기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미용 상의 문제로 정서발달에 장애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오목가슴의 진단
주로 시진으로 가능하며 흉부단층촬영을 통해 오목가슴지수(CT index)나 함몰지수(Depression index)등을 측정하여 수술을 결정합니다. 오목가슴은 크게 함몰형과 편평형으로 나누어지며 세부적으로 다시 대칭형, 비대칭형, 편심형 등으로 분류됩니다.
치료방법은?
수술적 치료
- 라비치 수술
- 가슴 전면부의 함몰된 늑연골을 모두 제거 후 흉골 밑에 가는 금속막대를 넣어 흉골을 들어올리는 수술.모든 변형된 늑연골을 제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전흉벽에 큰 상처를 남기게 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 와다 수술
- 가슴 전면부의 함몰된 늑연골을 모두 제거 후 흉골을 거꾸로 뒤집는 방법으로 역시 앞가슴 절개로 인한 흉터를 남기게 됩니다.
- 리모델링 수술법(너스 수술법)
- 양 쪽 겨드랑이 아래에 조그만 절개를 내고 금속막대를 함몰된 흉골 밑으로 통과시켜 가슴을 들어올리는 최신 방법입니다.
이 수술의 가장 큰 장점은 앞 가슴에 흉터를 남기지 않고 교정이 가능합니다.
- 수술 전 후 관리
- 오목가슴은 불량한 자세에 의해서 상체의 모양이 변형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수술 전후에 적절한 운동을 해주는 것이 정상적인 체형을 유지하는 데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운동의 종류에는 흉벽 팽창운동, 대흉근 강화운동, 등배강화운동 등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수술 전에는 세가지 운동을 모두 권장하고 수술 후 6개월이 경과된 후에 흉벽 팽창운동이나 등배강화운동, 수영(특히 배영)등을 통하여 체형을 관리합니다.
수술 시 적용한 금속막대는 특별한 합병증이 없으면 2년 후에 제거하게 됩니다.
비수술적 치료
- Vacuum bell(진공벨)
- 함몰된 흉벽에 밀착시켜 진공상태로 만든 후 일정한 압력으로 당기는 방법입니다. 소아에 주로 적용하고 간혹 청소년기에도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하루 2회 정도 착용하므로 일상생활에는 지장이 없습니다. 수술 적응증이 되지 않지만 외관 상 교정이 필요한 경우 또는 수술적 치료 이외의 방법을 원하는 경우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새가슴
새가슴이란?
오목가슴과 마찬가지로 늑연골의 과도한 성장으로 전흉벽이 과도하게 앞으로 튀어나온 것을 말합니다. 1,000명의 신생아 중 1명 정도에서 발생한다고 합니다.
신체적 증상은?
튀어나온 흉골로 인해 피부 접촉시 통증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또한 미용 상의 문제로 정서발달에 장애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심장판막을 전방으로 당겨서 판막 폐쇄부전 등의 증상을 나타낼 수도 있습니다.
새가슴의 진단은?
주로 시진으로 가능하며 흉부단층촬영을 통해 돌충정도를 측정하여 치료방침을 결정합니다. 오목가슴은 크게 대칭형과 비대칭형으로 분류되어집니다.
치료방법은 ?
수술적 치료
- 리모델링 수술법
- 양 쪽 겨드랑이 아래에 조그만 절개를 내고 금속막대를 돌출된 흉골 안밖으로 통과시켜 가슴을 눌러주는 최신 방법입니다. sandwich방법이라고도 합니다.
이 수술의 가장 큰 장점은 앞 가슴에 흉터를 남기지 않고 교정이 가능합니다.
비수술적 치료
- 새가슴 교정기
- 새가슴은 대부분의 경우 새가슴 교정기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만 19세가 지나면 효과를 보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가능하면 초등학교 이전부터 고등학교 입학 전까지 착용하는 것을 권고합니다. 착용기간은 6개월에서 1년 정도이고 첫 1개월 정도 착용 후에는 별다른 어려움없이 착용할 수 있어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습니다.